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.
닫기

RESEARCH INSTITUTE OF
PUBLIC AFFAIRS

공공/정부 부문에 특화한 연구기관으로서, 학술연구의 수요와 일상의 필요를 함께 조화시켜 가겠습니다!

인사말

20210219204932602fa5ccaa183.png
안녕하십니까?
공공문제연구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공공문제연구소는 2018년에 설립된 젊은 조직으로, 미래가 훨씬 더 그리운 연구공동체입니다. ‘행정’을 가장 간명히 정의한다면, 공공의 사무를 처리하는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. 즉 우리 연구소는 국가·지역·정부 등 공동체의 이슈-가치-이익에 대하여 관찰, 연구, 분석하면서 처방을 제시하려 합니다.

연구소의 주된 구성원은 주로 경북대 행정학부의 교수들로서 공공 부문의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데 전력을 기울이는 가운데, 행정·법률·경제·사회·도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역량과 실천적 경륜을 겸비하고 있습니다. 연구활동에서는 캠퍼스 안팎의 연구자들도 포괄하고 있으며, 앞으로도 ‘Global’ 외연을 확장하는 가운데 ‘Local’ 내실도 조화시킬 것입니다.

2020년 팬데믹에 대하여 <이코노미스트> 매거진은 “세계 제2차대전 이후 가장 극적으로 국가의 힘이 확장되는 모습”이라 표현했습니다만, 코로나19 이전에도 이미 정부 부문의 가치와 역할은 계속되어 온 논쟁의 대상이었지요. 우리 연구소 역시 “좋은 정부, 훌륭한 공무원”을 지향합니다. 국내 1위의 거점국립대학인 경북대학교에서 공공/정부 부문에 특화한 연구기관으로서, 학술연구의 수요와 일상의 필요를 함께 조화시켜 가겠습니다.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.
2021. 3. 공공문제연구소장